나를 다스리는 글
福은 검소함에서 생기고,
德은 겸양에서 생기며,
道는 안정에서 생기고,
明은 화창에서 생기나니,
근심은 애욕에서 생기고,
재앙은 물욕에서 생기며,
허물은 경망에서 생기고,
죄는 참지 못하는데서 생기느니라.
눈을 조심하여 남의 그릇됨을 보지 말고,
입을 조심하여 착한 말 바른 말 부드럽고
고운 말을 언제나 할 것이며,
몸을 조심하여 나쁜 친구를 따르지 말고
어질고 착한 이를 가까이 하라.
이익 없는 말을 실없이 하지 말고
내게 상관없는 일을 부질없이 시비하지 말라.
어른을 공경하고 德있는 이를 받들며,
지혜로운 이, 미거한 이를 밝게 분별하여
모르는 이를 너그럽게 용서하라.
오는 것을 거절 말고,
가는 것을 잡지 말며,
내몸 대우 없음에 바라지 말고,
일이 지나갔음에 윈망하지 말라.
남을 손해하면 마침내 그것이 자기에게 돌아오고,
세력을 의지하면 도리어 재화가 따르느니라.
< 옮긴글 >
회심곡[몇년이나 산다고]
자손 낳아서 길러보니 그 중에 선효 불효
가려보면, 불효자의 거동 보면 어머니가
젖을 먹여 육간 대청 뉘어노면 어머님의
가슴에다 못을 주느라고 억파득히 억억 억억
울음을 우니 어머님의 가슴이 찢어질듯
저려내고, 선효자의 거동 보면 남과 같이
젖을 먹여 육간 대청 아무렇게던져놓아도
육간 대청이 좁다 하고 둥글둥글이 잘도 논다.
글공부는 아직 먼데 무정세월 화살같이
사람마다 부모은공 못다 갚고 인간 백년
사자 하니 공도라니 백발이요 못면할손 죽엄이라
검은 머리 백발 되고 고은 얼굴 주름 잡혀
귀는 먹어 절벽 되고 이는 빠져 낙치 되고
두 무릎은 귀가 넘었으니 없던 망령 절로 난다
망령이라고 구박하는 소리 애닯고도 절통하다
그 노인이 비록 귀는 먹었을 망정 닫은 문을
박차면서 여보아라 청춘들아 네가 본래 청춘이며
낸들 본래 백발이냐. 백발 보고 웃지 마라.
나도 엊그저께 소년행락 하였건만
금일 백발 원수로다. 여보시오 시주님네
이내 말씀 들어보소 죽엄길에도 노소 있소
늙으신네나 젊은이나 늙으신네는 먼저 가고
젊은 청춘 나중 갈 제 공명천지도 하느님 아래
흘러가는 물이라도 전후 나중은 있겠구려
수미산천 만장봉에 청산녹수가 나리는 듯이
차례야 차례로만 흘러 시왕 극락을 나립소사
나무아미로다 인간 세상에 나온 사람
빈 손 빈 몸으로 나와 물욕탐심을 내지 마오
물욕탐심은 기불탐이요 백년탐물은 일조진이라
삼일수심은 천재보요 만단 천 량을 모아다 놓고
먹고 가며 쓰고나 거소 못다 먹고 못다 쓰고
두 손 모아 배 위에 얹고 시름 없이 가는 인생
한심하고도 가련하구려 인간 칠십은 고래희요
팔십장년 구십춘광 장차 백세를 다 산다고 해도
병든 날과 잠든 날에 걱정 근심 다 제하면
단 사십을 못 사는 인생
한번 아차 죽어지면 싹이 나나 움이 날까
이내 일신 망극하다. 명사십리 해당화야
꽃 진다고 설어마라 동상 석 달 죽었다가
명년 삼월 봄이 오면 너는 다시 피련마는
우리 인생 한번 가면 어느 시절 다시 오나
세상 만사 헤아리면 묘창해지일속이라
단불의 나비로다 뿌리 없는 부평초라
하루살이 같은 우리 인생 천년 살며 만년 사오
천만년을 못사는 인생 몽중 같은 살림살이
태평하게 사옵소서.
아하아 헤나네 열의 열 사십소사 나하아 아하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