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 Piano Sonata No. 23 F Minor, Op.57 'Appassionata'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Wilhelm Backhaus (1884~1969), piano
전악장 이어 듣기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23번, '열정' 베토벤은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했는데, 작품의 특성 및 작곡 시기에 따라 크게 초중기 3개의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피아노 소나타 23번 Op.57《열정》은 1804년에서 1806년에 걸쳐 작곡된 곡으로서 중기 소나타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중기 소나타란 1802년부터 1806년에 걸쳐 작곡된 12곡의 소나타를 일컫는데, 이 중 피아노 소나타 21번《발트슈타인》과 더불어 중기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열정》이라는 통칭은 출판업자 크란쯔가 붙였으며 베토벤이 사랑했던 테레제의 오빠 보룬스비크 백작에게 헌정되었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 중 최고의 걸작으로 테레제에 대한 갈망과 어쩌면 영원히 이루어지지 않을 지도 모른다는 번민이 악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히 동요하는 격한 감정이 담겨진 제1악장은 피아노 협주곡의 카덴짜와 흡사한 즉흥 연주 스타일이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고전적인 형식과 낭만적인 내용이 긴밀하게 결부된 작품이다. 이 무렵은 그의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을 극복하고서 창작에 매진하던 시기이다. 그래서인지 이 곡의 제1악장에는 운명의 동기라는 것이 사용되어 있다.
제1악장 Allegro assai 격렬한 폭풍을 연상케 한다. 음산한 탄식, 운명은 문을 두드린다. 갑자기 폭풍이 몰려와 애처로운 전률이 일어난다. 이윽고 훌륭한 법열의 경지가 오고, 영민한 지혜와 힘에 의해 통제된 환상의 꿈이 인간의 가슴 속을 피력하고 있다.
제2악장 Andante con moto 열정의 폭풍 뒤의 안식. 그러나 이것이 천 갈래 만 갈래로 흐트러진다.
제3악장 Allegro ma non troppo 또다시 격렬한 열정의 폭풍, 대지를 뚫고 높은 하늘에서 뇌우를 퍼붓는, 매우 장엄하고 화려한 효과가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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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디오 아라우(Claudio Arrau, 1903~1991, 칠레-미국)
*************************************************************************** 바덴의 숲 속에서 떠오른 3악장의 영감
〈비창〉, 〈월광〉과 함께 베토벤의 3대 소나타로 알려진 〈열정〉은 f단조의 비극적인 분위기 속에서 점차 끓어오르는 내면의 열정이 밖으로 드러나는 모습이 음악으로 잘 그려져 있다. 베토벤은 1800년부터 영화를 통해 ‘불멸의 연인’이라고 일컬어지는 테레제에게 피아노를 가르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집에는 요제피네라는 언니가 있었는데, 베토벤은 요제피네의 관능적인 아름다움과 테레제의 정적인 아름다움 사이에서 많은 방황을 했다고 합니다.
이 소나타의 2악장은 테레제의 정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인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격렬한 1, 3악장은 요제피네의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반영하고 있다고 추측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곡은, 연주하기에도 어렵고...듣고 이해하기에도 매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베토벤의 열정 소나타는 1804년 여름에 시작되어 1806년 사이에 작곡되었으며 이 무렵, 이미 베토벤은 귀가 거의 들리지 않는 상태로, 빈 외곽에 있는 바덴이라는 곳에서 요양 겸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그는 이곳에서 지내는 동안 숲 속을 산책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활동을 자제하며 정적인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이런 고요한 침묵의 시간 속에서 열정 소나타 3악장의 한 부분이 구상된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편지를 받은 리스가 베토벤을 찾아갔고 두 사람이 함께 산책을 할 때였다. 갑자기 베토벤이 무언가 웅얼거리는 소리를 내더니 방에 오자마자 악보에 무엇인가 그리기 시작했고 이것이 열정 소나타 3악장의 일부가 되었다.
열정 소나타 1악장의 주제 〈열정 소나타〉는 전체 세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악장은 알레그로 아사이, 2악장 안단테 콘 모토, 3악장 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로 구성된다. 조성은 f단조인데, 베토벤은 f단조를 내면의 깊고 음울한 정서, 마음속부터 끓어오르는 감성을 표현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했다. 특히 열정 소나타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번〉과도 유사한 점을 볼 수 있으며
1악장은 f단조의 어둡고 음울한 분위기 속에서 점차 상승하는 주제 선율로 시작된다. 마치 내면의 열정이 서서히 분출되는 듯 점차 상행하는 선율은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수직적인 화성 진행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마지막 3악장은 1악장만큼이나 유명한 악장으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와 에너지, 그리고 집중력을 요구하는 악장으로, 격정적인 열정이 분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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