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출근길 시위` 전장연, 서울시 보조금 받아 시위자 일당 지급했다

산야초 2023. 6. 6. 17:26

`출근길 시위` 전장연, 서울시 보조금 받아 시위자 일당 지급했다

 입력: 2023-06-06 03:31 박양수 기자
 

 

“전장연 수사의뢰, 보조급 중단 건의"
"남북교류기금은 ‘종북단체’ 지원”

최근 '출근길 시위'를 벌이다 점정 중단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시 보조금을 받아 시위 참여자에게 일당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가 지난 3년간 중증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 보조금으로 81억원을 지급했는데, 이 중 88%인 71억원을 전장연이 가져간 것으로 파악됐다. 중증장애인 일자리 보조금이 사실상 '전장연 특혜 사업'이란 지적이 나온다.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 위원장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특위 회의를 열고 "전장연이 지하철을 멈춰 세우고 버스도 멈춰 세우는 등 교통방해 시위를 했는데, 서울시 보조금으로 시위 참여자에게 일당을 줬다는 근거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 위원장은 "서울시에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 있는데 보조금이 지급된다"며 "(전장연이) 2021년 11월 24일 전장연 소속 단체의 불법 시위 사진을 사업 활동의 증빙 사진으로 보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업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때 추진된 사업으로, 전장연 요구로 2020년 시작됐고 전장연에서는 문화예술활동, 장애인 인식 개선 활동으로 (보조금 사용을) 하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실제로 예산이 집행된 것을 보니 집회·시위에 상당한 예산이 들어간 게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 위원장에 따르면 2020~2022년 서울시 중증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 보조금 총 81억 원 중 88%인 71억원이 전장연에게 지급됐다. 하 위원장은 "(이 사업이) 사실상 전장연 특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 건수 중 50%가 집회"라며 "(집회 참가자들에게) 하루 일당 2만7000∼3만7000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하 위원장은 "불법 시위에 서울시 보조금을 전용한 전장연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며 "서울시에서 불법 시위에 준 보조금을 전액 환수하고, 불법 시위에 예산을 전용한 단체들은 보조금 받을 자격이 없기에 서울시에 지급 중단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중증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업무에 '집회·시위 참여'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중증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업무에서) 집회·시위를 제외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며 "(그 이유는) 집회나 시위로 시민 불편을 야기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보조금을 시위 참가자의 일당으로 지급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면서 "혐오를 조장하고 갈라치기를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서범수 위원은 "작년 기준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한 남북교류협력기금은 1776억원으로, 이 중 9곳은 집행금액이 0원으로 절반 이상의 지자체 기금이 유명무실화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기도의 경우 이재명 전 경기지사 취임 후 126억원이던 기금이 2019년 329억원으로 늘었고, 2021년 455억원까지 증가했다는 것이다.

서 위원은 "민주당 정부에서 지자체 남북교류협력기금 사용에 대한 감시나 통제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며 "대북사업을 빌미로 브로커의 쌈짓돈으로 전락한 기금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종북 단체를 지원하거나 셀프심사로 사후 감시 통제기능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기금 지원을 받은 아태평화교류협회 횡령 사건,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이 소속된 단체에 대한 기금 '셀프 지원' 등을 사례로 거론했다. 박양수기자 yspark@dt.co.kr


하태경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특위 위원장이 30일 국회에서 특위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05084500001?input=1195m 

 

與시민단체특위 "전장연, 서울시보조금으로 교통방해 시위 일당"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는 5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시 보조금을 받아...

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