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본 : 안토니오 기슬란조니(Antonio Ghislanzoni, 1824∼1893), 이탈리아어
♣ 때 :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 왕 시대
♣ 곳 : 이집트의 멤피스와 테베시
♣ 초연 : 1871. 12. 24. 카이로 유럽초연 : 1872. 2. 8. 밀라노의 스칼라 가극장
♣ 연주시간 : 약 2시간 20분
♣ 등장인물 : 이집트의 왕(B)· 아이다(이디오피아의 공주(S))· 암네리스(이집트의 왕녀(MS))· 라다메스(이집트의 장군이며, 아이다의 연인(T))· 아모나스로(이디오피아의 왕(Br))· 람피스(제사장(B))· 사자(T)· 무녀장(S)·그밖에 승려· 무사들· 무녀들· 시녀들· 민중· 포로들
♣ 작품의 배경
"내용은 심각하고, 서사시적(敍事詩的)이거나 역사적 성격의 비극적 사건을 주제로 삼는다. 음악적으로는 합창에 큰 비중을 주고, 합창 과 독창이 뒤섞이는 극적인 장면을 설정한다. 발레가 주요한 요소 로 도입되며, 일반적으로 5막 구성을 추구한다". 19세기에 프랑스에 서 크게 번성한 그랜드 오페라(grand op ra)에 대한 사전적 풀이를 통해서 베르디의 작품 [아이다]에 접근해 보도록 한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두 주인공, 라다메스 장군과 아이다가 모두 죽으니 '심각 하고, 비극적'이다. 아이다의 착상(着想)이 고적(古蹟)을 발굴하던 중에 발견된 남녀의 시체에서 비롯된 것이니 일종의 '역사적 성격' 이다.
음악에 있어서도 <개선 행진곡>등 웅대한 규모의 합창이 압권 을 이루고 있으며, <이기고 돌아오라>에서는 합창과 독창이 극적으로 융합하니 이 역시 그랜드 오페라의 구성 요소에 부합된다. 이러한 여 러가지 요소들로 인해서 아이다는 푸치니의 [투란도트]와 더불어서 이탈리아 오페라가 낳은 가장 웅대한 규모의 그랜드 오페라이며 영웅 적인 스케일을 자랑하는 오페라의 금자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 이다. 베르디 후기를 대표하는 오페라 ‘아이다’는 1869년 11월 수에즈 운 하의 개통을 계기로 이집트의 국왕 이스마일 파샤가 수도 카이로에 ‘이탈리아 극장’이라는 극장을 세워 운하의 개통식과 함께 극장에 서 상연할 새로운 오페라를 베르디에게 의뢰함으로써 탄생된 작품이 다. 그러나 베르디는 처음엔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해서 두 번이나 거절했지만, 대본의 줄거리에 마음이 움직여 작곡하기로 결심했고, 게다가 당시로서는 유래 없는 거액의 작곡료를 받기도 했다.
이 오페라의 소재는 프랑스의 이집트 고대사학자 마리에트 베이(Marr iett, Auguste Edourd 1821∼1881)에게서 얻었다.
마리에트는 당시 이집트 브라크 박물관장으로 있었는데 국왕의 의뢰로 이 작품의 줄거 리를 창안해 냈다. 고대 사원의 제단 밑에 남녀의 해골이 발굴된 일 이 있었는데 그것을 힌트로 하여 여러 가지 사건을 첨가시켜 대본을 만들게 되었다. 이 대본을 근거로 프랑스의 대본작가 뒤 로클(Du Loc le, Camille 1832∼1903)이 프랑스어로 쓴 것을, 다시 기슬란조니(Ghi slanzoni, Antonio 1824∼1893)가 이탈리아어로 대본을 만들었다. 1870년 12월에 이 작품을 상연하기 위해 베르디는 작곡을 서둘렀고, 동시에 배경과 의상도 파리에 주문하여 제작하게 했다.
그런데 1870년 여름 보불전쟁이 일어나서 그것들을 운반할 수 없게 되자, 다음 해로 공연을 연기하게 되었다. 이 작품을 1871년 12월 24일 카이로의 이탈리아 극장에서 초연할 때, 작곡자 자신이 와서 지휘해 줄 것을 국왕이 희망했지만 베르디가 배로 여행하는 것을 꺼려 거절하였다. 그 결과 당시 카이로에 있던 콘트라 베이스 주자 보테지니가 지휘봉을 잡았고, 이탈리아 가수들이 출연한 가운데 초연이 이루어졌는데 대성공이었다. 이어서 베르디 자신이 1872 년 2월 8일 밀라노의 스칼라 가극장에서 지휘한 공연도 압도적인 성공 을 거두었다.
『아이다』의 음악은 실질적으로 뛰어나고 훌륭할 뿐만 아니라, 멜로디가 아름다워 누구에게나 친근감있게 이해된다. 특히 무대 장면이 호화 찬란하여 이국적인 정취에 넘쳐 있고, 줄거리 또한 감동적이고 기교적 으로 짜여져 있다. 특히 극 중 제1막에서 아이다가 부르는「이기고 돌 아오라」와, 라다메스의 사랑노래 「정결한 아이다」· 3막에서 아이다 가 노래하는 「오, 나의 조국」등은 모두 서정미에 넘쳐 있는 명곡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