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눈 피로하고 건조할 때… '눈 수영' 어떠세요?

산야초 2020. 1. 5. 22:00

눈 피로하고 건조할 때'눈 수영' 어떠세요?

입력 2019.12.16 14:51

건조증·충혈 완화

눈 마사지 하는 사진
세안 후 눈 주변을 마사지한 후 눈수영을 하면 더 효과적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겨울철 건조한 날씨가 되며 눈 불편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특히 현대인이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인해 눈은 더욱 피로해진다. 몸의 근육이 피로하면 스트레칭, 운동을 해서 단련시키는 것처럼, 눈이 피로한 경우에도 운동을 해주는 게 좋다. 눈 세척과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눈 수영'에 대해 알아본다.


눈 수영, 어떻게 하는 걸까?

눈 수영이란 몸으로 수영하듯 안구를 물에 담근 채로 운동하는 것이다. 얼굴을 담글 수 있는 크기의 그릇을 준비해 정제수를 3분의 2 정도 채운다. 물속에 얼굴을 담근 후 천천히 눈을 뜬다. 눈동자를 시곗바늘이라고 생각하고 상·, ·,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인다. ·, ·, 대각선으로 한번 움직일 때마다 눈을 두 번씩 깜빡여준다. 이때 눈을 있는 힘껏 감는다. 일반 수돗물은 세균 감염 위험성이 있어 반드시 정제수나 전용 세척액을 사용하고, 세숫대야도 눈 세척 전용 대야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노안 예방 및 안구건조증 완화 효과까지

우리 눈에는 모양체라는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며 사물을 식별한다. 정상적인 눈은 가까운 물체를 볼 때 모양체가 수축해 수정체가 두꺼워지며 초점이 망막에 맺혀 사물을 제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노안이 오면 이 모양체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보기 힘들어진다. 눈 수영을 통해 눈 근육을 단련 시켜 주면 노안을 예방할 수 있고, 피지선(마이봄샘)을 깨끗이 씻어내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충혈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노폐물이 많은 아침 기상 후에 권장

눈은 깜빡임을 통해 피지선에서 기름을 배출하는데, 수면 중에는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눈 수영은 눈에서 분비되는 피지 등의 노폐물이 가장 많이 축적되는 아침 기상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깨끗한 물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5~10분간 눈을 덮은 다음 눈 주변을 마사지하면 효과적이다. 특히 눈 화장을 하는 사람은 눈에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 더욱 신경 쓰는 게 좋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6/2019121602276.html